닥터컬럼
event_available 17.11.24 17:32:41
3033

작성자 : 목동점

“겨울철 배앓이? 찬기운에 소화기 면역력 떨어져 생겨”

location_on지점명 : 목동점

본문

울철 바이러스나 면역력 저하로 인한 배앓이 흔해… 배 아프다고 굶기는 것은 금물, 미음으로 체내수분과 영양 유지해야
 
[쿠키 건강] 날씨가 추워지면 기승을 부리는 바이러스가 있다. 바로 장염을 유발하는 로타 바이러스다. 로타 바이러스는 한 여름보다 겨울철에 전염력이 높은데, 특히 소화기가 불안정하고 면역력이 약한 5세 미만 아이들이 걸리기 쉽다. 사람들이 자주 오가는 공중 화장실의 기저귀 가는 곳, 실내 놀이터, 마트의 쇼핑카트 손잡이, 심지어 수도꼭지 등에 묻어 있던 바이러스와 직간접적으로 접촉해도 감염될 수 있기 때문에 장염이 유행하는 요즘과 같은 겨울철에는 개인위생에 조심해야 한다.  

◇추운 계절, 배앓이가 많은 이유 

무엇보다 겨울철 장염은 감기와 함께 지친 아이의 체력과 면역력의 틈을 뚫고 생기기 쉽다. 장은 면역의 70% 정도를 담당하고 있는데, 아이들은 면역력이 완전하게 갖춰지지 않아 약한 조건에도 장에 염증이 쉽게 생기는 것이다. 기초 면역력이 튼튼하다면 아무리 나쁜 기운이 들어와도 스스로 쉽게 이겨내지만, 체력이 허약한 아이들은 소화기도 약하고 면역력도 떨어져 쉽게 배앓이를 하거나 장염으로 오랫동안 고생한다.  

◇감기처럼 시작, 구토·설사·복통 호소 

장염은 처음에는 열이 나면서 감기처럼 시작한다. 하지만 점차 구토나 복통이 시작되고 설사가 이어진다. 설사를 오랫동안 하거나 저체중인 영유아는 쉽게 탈수 증상을 보일 수 있다. 또 유치원에 다니는 아이들은 배앓이로 잠을 뒤척여 아침에 일어나기 힘들어 하고 피곤해하거나 두통 증상까지 호소하기 쉽다. 아이가 장염에 걸려 설사를 하면 엄마들 중에는 무조건 굶기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경우 오히려 수분 섭취 부족으로 탈수가 일어나고 영양이 부족해 아이의 기력이 더 떨어질 수 있다. 따라서 부드러운 미음이나 죽을 먹여서 체내 수분과 영양이 떨어지지 않게 도와야 한다. 끓여 식힌 물이나 보리차 등을 조금씩 먹인다. 설사는 우리 몸의 노폐물과 나쁜 기운을 배출하는 것이기 때문에 적당한 설사는 오히려 몸의 자생력을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된다. 설사가 빨리 멈추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함부로 지사제를 먹이면 노폐물이 장에 그대로 남아 또 다른 장염의 원인이 되므로 진료 후 주치의의 지침을 따른다.  

◇잦은 배앓이는 아이의 식욕을 빼앗아간다 

문제는 장염이나 배앓이가 잦은 아이들은 반복되는 구토와 설사로 소화 능력이 떨어지고 식욕도 잃을 수 있다는 것. 겨울에는 이듬해 봄, 만물의 기운이 소생할 때 아이 역시 성장 에너지를 발현할 수 있도록 면역력과 기력을 쌓아두는 계절이다. 하지만 잦은 배앓이로 식욕부진이 오게 되면 결국 이것은 봄철 성장부진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신속하고도 적절한 조치가 필요하다. 

아이누리한의원 목동점 강문여 원장은 “평소 장염에 자주 걸리거나 장염 증상이 오래 가서 식욕부진과 성장부진을 동반하는 경우 한의학적 치료가 근본적인 도움이 된다. 한의학에서는 장염이 잦은 원인을 크게 두 가지로 보고 각각의 원인에 따라 치료와 보강을 한다. 평소 장에 습열이 쉽게 쌓여 장염이 잦은 아이는 습하고 더운 기운이 뭉친 것을 풀어주는 청습열(淸濕熱) 치료를 하고, 장의 기운이 찬 아이는 따뜻하게 온보(溫補)하는 치료를 해 장의 기운과 기능이 균형을 잡고 튼튼해질 수 있게 도와준다”고 조언했다.  

특히 신체 전반적인 기력이 떨어지는 아이는 외부 사기(邪氣), 즉 바이러스성 장염에 잘 걸릴 수 있고, 이로 인해 소화능력이 떨어져 식욕부진이 올 수 있다. 이런 과정은 결국 2차적으로 성장부진까지 이어질 수 있다. 이때는 아이가 원기를 회복할 수 있도록 체질에 맞는 보약 처방과 더불어 소화가 잘되고 영양가 많은 반찬으로 규칙적인 식사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필요하다. 

◇기력 회복하고 비위 기능 북돋우는 치료 필요 

평소 배앓이가 잦고, 장염에 자주 시달리는 아이라면 비위기능을 북돋우는 치료와 면역력을 높이는 근본적인 치료가 병행돼야 효과적이다. 또한 무더운 계절 잘못된 식습관이나 생활습관으로 인해 차가워진 속을 따뜻하게 해주는 생활 수칙을 따르도록 한다. 음식은 찬 성질의 것은 피하고 따뜻한 성질의 것을 먹이며 위장을 편안하고 튼튼하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되는 것을 먹인다. 찹쌀 죽이나 마죽, 구기자차, 간식으로 군밤이나 바나나가 좋다. 평소 찬물 대신 따뜻한 물을 조금씩 자주 먹이는 것도 좋다. 아이가 배가 아프다고 할 때 엄마가 따뜻한 손으로 배 마사지 하는 것도 효과적이다. 엄마의 마사지는 아이에게 정서적인 안정감을 주며 위장의 운동을 자연스럽게 도와준다. 또한 혈액순환 촉진 효과를 줘 통증을 가라앉히고 소화가 잘 되게 해준다. 아이의 배꼽 양쪽에 두 손을 지그시 대고 시계방향으로 천천히 돌려 마사지하면 된다.